고려사이버대, 주한미군사령부 미8군지원단과 협약 체결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이원규)는 지난 12일 주한미군사령부 미8군 예하 미8군지원단(KSC BN)과 ‘산업체 위탁교육 협약’을 체결하고, 장병 및 직원의 지속적인 학습 지원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미8군지원단 구성원이 온라인 기반 고등교육을 통해 직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협약식은 미8군지원단에서 진행됐으며, 양 기관은 안정적인 학습 접근성과 실질적 자기개발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미8군지원단 소속 인원은 고려사이버대학교 산업체 위탁
KB국민은행 ‘KB중소기업재직자 우대 저축’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15일 중소기업 재직자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KB중소기업재직자 우대 저축’을 출시했다. 이번 상품은 지난 11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과 체결한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KB국민은행이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 취급 은행으로 선정됨에 따라 마련된 적금 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중진공의 가입 승인을 받은 중소기업 재직자로 가입 기간은 36개월 또는 60개월 중 선택할 수 있다. 저축 금액은 월 10만원 이상 50만원 이하로 중진공에서 승인받은 금액에 대해 월 1회 납입 가능하다. 기본 금
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용 목적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용 목적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9일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국민 인식과 태도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의 만 15~69세 국민 4,4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24%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혀 전년 대비 11.7%p 상승했다. 유료 구독 경험도 7%로 전년 대비 7배가량 증가해 생성형 AI의 대중적 확산세가 확인됐다.
이용 분야로는 텍스트 생성(57.2%)이 가장 많았으며, 음성·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텍스트 중심(81.0%) 이용과 비교하면 활용영역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용 이유는 `정보 검색에 효율적`(87.9%), `업무에 도움`(70.0%), `대화 상대 필요`(69.5%) 등이었다.
한편, 생성형 AI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높은 지식수준 요구`(65.2%), `개인정보 유출 우려`(58.9%), `이용 복잡성`(57.3%) 등이 꼽혔다. 이는 이용자 교육과 서비스 접근성 개선이 병행돼야 함을 시사한다.
생성형 AI 확산에 따른 역기능 우려도 적지 않았다. `일자리 대체`(60.9%), `창의성 저하`(60.4%), `저작권 침해`(58.8%), `범죄 악용 가능성`(58.7%) 등이 주요 걱정거리로 나타났다.
알고리즘 기반 추천 서비스에 대해서는 `취향에 잘 맞는다`(포털 72.1%, 유튜브 71.3%)는 긍정 응답이 많았으나, `불법정보 노출`(포털 47.4%), `개인정보 유출`(유튜브 48.2%) 우려도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용자는 특히 `알고리즘 기준 공개`(69.8%)를 가장 큰 윤리적 책임으로 꼽았다.
한편, AI 기술이 삶을 개선할 분야로는 `의료`(92.4%), `금융`(88.9%), `소비`(84.6%) 순으로 기대치가 높았으며, 실제 이용 경험도 헬스(37.4%), 금융(51.7%)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마련하고,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 및 AI 리터러시 제고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